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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관련해서 아주 사소한 논란이 될 수 있는 녀석을 가져와 봤습니다. 


아주 크리티컬한 문제도 아니고 간단하게 이해하고 해결될 수 있는 매우 상식적인 이야기라서 아주 사소한 논란이라고 붙여 봤습니다.




Q. 여러분은 주차할 때 어떤 방식으로 하시나요?


① P 모드 →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②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 P 모드






권장 소비자 정답은...






바로....







두구두구두구






②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 P 모드 입니다.




사실 풋 브레이크를 꽉 물고 있는 상황에서는 사이드 브레이크와 P모드 중 무엇을 먼저하든 크게 상관없습니다. 



문제는 상당수의 운전자들이 주차할 때 기어를 P 모드로 옮긴 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올리는 습관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 아래와 같은 이유들로 미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가급적이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먼저 체결하는 것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완전 멈춘 후에 미션을 P 모드로 옮겨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 미션의 구조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동 미션의 차량에서 기어를 P 모드로 옮기면 파킹 폴(Parking Pawl)이 차를 물리적으로 고정을 합니다. 파킹 폴 자체가 생각보다 견고하지 않기 때문에 경사로 같이 차량의 움직임 부하가 많이 걸릴 수 있는 환경에서는 파킹 폴만으로 차량을 지탱하게 되면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킹 폴에 상당한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차량의 미션을 조작하는 경우(P  R ) 미션 변속이 뻑뻑하고 평소보다 힘이 더 들어가거나 때로는 ‘팅’또는 ‘탕’하고 쇠붙이가 튕겨져 나오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성은 매우 낮긴 하지만 최악의 경우 파킹폴이 부러질 수도 있겠죠.



때문에 파킹 폴에 상당한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사이드 브레이크로 차량을 완전 멈추게 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일상적인 환경, 즉 보통의 평지에 주차를 하는 경우에는 파킹폴에 부하가 많지않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으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주의하실 것은 경사로입니다. 



경사로 같은 환경에서 기어의 P 모드로 차량을 고정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면 여러모로 차량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조금 귀찮더라도 사이드 브레이크를 먼저 견고하게 체결한 후 P 모드로 이동하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
  • 조성원 풋브레이크밟은상태서 n모드 사이드체결 풋브레이크때면서 p모드 이렇게 평지서 해도될까요? 2016.01.20 17:55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네. 말씀하신 방법대로 하셔도 충분합니다.
    일반 평지에서는 순서에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경사로에서만 조금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2016.01.20 18:17 신고
  • 비밀댓글입니다 2016.01.24 00:54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예.. 브레이크 밟으신 상태에서는 순서에 상관이 없습니다 ^^ 2016.01.25 09:40 신고
  • jk 올해 뽑은 차량인데 평지에서도 간혹 그렇더군요.. 알려주신대로 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08.23 08:11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평지에서도 정차후 브레이크를 떼면 차가 약간 움직일 수 있습니다. 파킹폴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신경 써주시면 좋습니다. :) 2016.08.23 10:00 신고
  • 궁금해요 다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p단으로 옮겼는데 크게 한번 꿀렁 거리더라구요... 괜찮을까요 ㅠㅠ??? 2016.08.28 14:32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반복되지 않는 한 두 차례 정도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가급적이면 차가 정차한 이후에 파킹 기어로 옮기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게 좋겠습니다. 2016.08.29 10:53 신고
  • 윤완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이런 정보는 어떻게 입수하시는지 궁금하네요 2016.09.01 23:58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평소 차량에 관심이 좀 있고, 구글에서 검색하다 보면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어서 참고하였습니다 ^^; 2016.09.02 09:36 신고
  • 낙뭉이 경사로에서 사이드브레이크를 올린후 파킹을 놓았어도 차가 살짝 밀리면서 탁 소리와함께 멈추는데 정상적인 파킹폴 소리인가요? 2017.06.11 12:00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사이드브레이크를 올리더라도, 풋브레이크와의 유격이 살짝 있기 때문에 그 만큼 뒤로 살짝 밀리게 됩니다. 그래서 파킹폴에 살짝 걸리는 소리일 것 같고요. 그 정도로는 미션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소리가 신경쓰이신다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올리고 풋브레이크를 뗀 상태에서 차가 사이드 브레이크로만 고정되면 이
    때 파킹에 넣으시면 됩니다.
    2017.06.12 09:33 신고
  • 원펀 저도 저 방법으로 하는데 아침 출근길엔 거의 뻑뻑함이 사라지지 않네요 ㅠㅠ 어떻게 해야하죠? 2017.09.20 11:59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사이드를 먼저 올리신후 풋 브레이크를 천천히 떼면 차가 움직이다가 고정이 되는데 그때 P로 이동해 보세요 ^O^ 2017.09.22 17:56 신고
  • 흠흠 저도 완전히 멈추지 않은 상태서 파킹을 놨는데 꿀렁거리더라구여? 이번에 한번 그런건데 Parking pawl에 심각한 무리가 있나여?? 2018.01.15 14:10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정말 큰 충격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의 부하는 충분히 견딜수 있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2018.01.16 09:47 신고
  • 미비비 근데 저는요, 10년동안 오토 타면서 사이드 브레이크는 손도 안대고 대충 탓는데... 차가 다른건 다 고장나도 미션은 아직도 생생한데요... 저 서울살아요... 걍 경사에 아무케나 주차하는데... 그럼 제차 종은 품질이 매우 우수한거죠? 2018.04.04 04:06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경사로에서 파킹으로 고정하는 경우, 고장이 나도 파킹폴과 파킹 기어에만 손상이 있을 수 있는 것이기에 전반적인 미션 상태에는 큰 영향이 있진 않습니다.

    다만, 파킹폴과 기어에 노후화가 진행된 경우 심한 경사로에서 P기어만으로 주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사이드 브레이크도 함께 체결하시는게 좋겠습니다.
    2018.04.04 10:12 신고
  • 시기 Yf 브릴리언트차량인데 제차의문제가 관련이있을까해서 질문드려요~저도보통P모드하고 전자식파킹해놓거든요 가끔씩시동이안걸리는데 푸드득소리없으며 밧데리이상무 블루핸즈가서스캔해봤는데 증상을못찾겠다고하더라구요 긴급출동을 부르던도중에 다시시동이걸리는경우가있고 답답하더라구요 P모드에서 N모드로바꾸고 시동을걸면 걸리더라구요 출동서비스기사님은 기어케이블을 점검받아보라고하는데 도대체 어디가문제인지 모르겠네요..ㅜㅡ 2018.09.16 10:07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시동불량의 원인은 워낙 다양해서 뭐라 딱히 잡아 말씀드리긴 힘들겠네요. 먼저 스타터모터 등 점검이 필요해 보입니다 2018.09.17 10:1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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