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쾌변

BMW M2보다 M240i가 더 빠르다고?

오라질 2016.11.15 18:46

BMW의 M240i가 M2보다 빠르다는 해외의 소식이 있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이죠? 사실입니까? 정말 영상을 두 눈으로 확인해도 믿기 힘든 일이 일어났습니다. 


사실 어떤 차가 더 빠르네 마네 하는 이야기는 조금은 유치한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B급 초딩 마인드를 갖고 사는 저에게는 이런 사소하고 찌질한 것들이 무척 흥미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어떤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일단 관련 영상을 먼저 보시죠.



M235i를 대체해 출시된 M240i가 M2를 능가하는 성능을 뽐내고 있는 것입니다.

높은 토크로 밀어붙이는 후빨이 정말 엄청나네요. 



정말 정말 인상적입니다.



M2와 M240i의 가격차이가 꽤 있는 편인데… 4.5만불과 5.2만불로 약 7천불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좀 더 재미있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싼 차가 더 빠르다니요! 게다가 같은 브랜드잖아요. 이래도 되는 겁니까?



M240i는 3.0리터의 직렬 6기통 트윈 스크롤 터보 사양으로 B58 엔진을 탑재해 340 hp에 368 lb-ft 토크를 갖고 있습니다. 반면 M2는 비교적 구식(?)의 N55엔진을 새롭게 튜닝을 해 탑하고 있으며 370 hp에 343 lb-ft 를 마크합니다. 

워즈오토 세계 10대 엔진 선정에 선정되기도 한 B58 엔진은 3.0L 직렬 6기통 터보 엔진으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상을 받은 N55엔진을 대체하는 모듈형 엔진이다. 사이즈가 더 커진 트윈스크롤 터보 덕에 강력한 토크를 낸다. 밸런스가 좋은 직렬 6기통 특유의 매끈한 회전질감과 높은 회전수까지 지치지 않고 꾸준히 토크를 유지하는 부분에 있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연비도 높은 편이다. 실제 테스트 기간 동안 1L에 10.6km의 연비를 기록하기도 했다.

나 지금 떨고 있니?  출처 : gtspirit.com



스펙상으로 보면 마력은 M2가 높지만, 토크는 M240i가 높은 셋팅입니다. 마력의 차이로 보면 당연히 M2가 빠르다는 것이 정상일 겁니다. 그리고 M 이잖아요. 엠M엠. 실제 공개된 제로백 스펙도 M2가 4.1초로 M240i의 4.4초보다 0.3초 더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영상에서 살펴보면 알 수 있듯 제로백까지는 M2가 빨랐지만, 제로이백까지 올라가는 과정을 보면 M240i가 훨씬 빠릅니다. 엄청난 후반 토크를 발휘하는 느낌입니다. 


M2, 너에게 정말 무슨 일이 있는거니?! M240i가 M2보다 빠를 수 있었던 이유는 정말 다양하고 복합 미묘한 것일 겁니다. 




차량의 무게, 휠타이어 셋팅, M-DCT와 ZF 8단 미션 특성, 기어비 그리고 각기 다른 엔진의 특성과 과급 사이즈, 셋팅 차이 등등을 고려해봐야 하는 것임으로 단순하게 무엇때문이다라고 결론 내리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혹은 그날의 차량 컨디션 문제일 수도 있겠죠. 


어찌되었건 복합적인 변수들이 많이 있음을 감안하더라도 그 동안 M이 보여줬던 퍼포먼스를 생각해보면 이는 정말 믿기 힘든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인 것은 사실입니다. 


B58은 정말 엄청난 물건인 것 같네요.


물론 직선 도로에서의 비교 상황일 뿐이기에 고속 코너 등이 이어지는 서킷과 와인딩 상황에서의 결과는 또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M의 하체 셋팅을 무시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


분명한 것은 직빨에서만큼은 확실히 하극상이 벌어졌습니다. 


이거 ^O^ 앞으로의 BMW 라인업이 더욱 재밌고 기대가 되네요. 

동생(?)이 형을 이기는 이런 상황은… 무엇때문에 이렇게 즐거운 것이죠?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