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국인 건축가가 만든 서울 지하철 노선도 입니다. 유고슬로비아 출신의 JUG CEROVIC의 작품 입니다. 그의 사이트인 !NAT 에 방문하면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각지의 다양한 지하철 노선도를 볼 수 있습니다. 참 재미있는 작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새로운 지하철노선도를 먼저 살펴 보시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NAT

새창으로 이미지 크게보기





아래는 우리가 보던 흔한 스타일의 지하철노선도 입니다. 물론 아래 노선도 역시 구닥다리 디자인에서 진일보 한 것은 사실입니다만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이미지출처 : 서울메트로



두 지하철 노선도를 비교해 보면 재밌습니다. 익숙한 것보다 낯선 것이 훨씬 편안하게 와 닿습니다. 확실히 외국 건축가의 지하철노선도가 시인성이 좋아요! 각 호선 별로 지하철 전체 노선이 한 눈에 들어와 쉽게 파악이 되는 건…기존의 빡빡하고 복잡했던 노선도만 보아 오던 터라 조금은 충격적입니다. 기존 맵과 달리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훨씬 넓고 여유로워 그렇게 만들 수 있었겠지만요. 좋은 디자인이 얼마나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게 만드는 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색감이나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곡선이 주는 안정감도, 참 느낌 좋네요.

댓글
  • FLASH 느낌은 참 좋지만 크기가 매우 크네요.
    국내에서도 저렇게 못만들어서 안만든건 아니죠.
    철도매니아 카페 가보면 일반인이 만든 노선도중에도 잘만든거 많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기존노선도는 여러 디자인중에서 하필 구린걸로 선택하셨네요.
    2014.04.14 17:58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말씀하신 것처럼 국내에서 제작된 훌륭한 노선도가 있는지는 제가 잘 모르겠지만, 그 동안 저는 디자인이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지하철노선도를 단 한 차례도 본 적이 없었습니다. 철도매니아 카페의 회원도 아니어서 일반인이 만들었다는 디자인이 훌륭한 노선도을 본 적은 더더욱 없고요. 제가 본 것 중에 그나마 나은 지도가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는 맵이 잘 정돈된 스타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존 노선도에서 하필 구린 걸 선택했냐는 말씀에는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서울 메트로에서 공식적으로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미지가 있어서 이를 첨부한 것입니다. 실제로 인쇄물들에 포함되어 있는 개별 업체에서 만든 노선도들은 저것보다 더 조잡하고 엉망인 경우들도 많습니다. 첨부한 공식 이미지는 그래도 디자인적 요소가 상당부분 업그레이드 된 이미지라고 생각됩니다. 혹여 국내에서 제작된, 동호인이 제작하는 알고 계시는 예쁜 노선도가 있으면 링크로 라도 소개를 해 주셨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그랬다면 저 개인적으로도 참고가 되었을 수도 있고, 블로그에 추가적으로 수정하여 좋은 정보를 나눌 수도 있었을테니까요.
    2014.04.15 09:28 신고
  • zzang 제눈엔 왜 한국디자인이 눈에 더 잘들어오지?? 어떤 정보를 요약한거 처럼,,,익숙해서 그렇다고는 인정못하겠고 본 지방사람으로 영국에서만 10년째 살고있는데,,,,,한국 지하노선도 몇번 처다본적 없었고 ,,,,,,외국건축가가 만든 건 여백이 있어 눈의 피로감은 떨어지게 해주고 2호선을 라운드로 해서 그두게 쉽게표현한건 있지만 전체적으로 한눈에 파악할때는 우리나라께 더나은거 같음,,,나도 건축하는데 네 감각이 떨어지는건가? 2015.06.29 02:31 신고
  • Favicon of http://nerd.kr 오라질 디자인에 있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우열은 있을 수 있지만... 결국은 선호의 차이니까요. ^O^ 잘 보이시는 맵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015.06.30 09:25 신고
  • btstar1998 저 외국분 디자인 한 것 느낌 좋긴 하네요... 근데 경춘선쪽이 방향이 완전히 아작나있네요 ㅋㅋ 그건 뭐 수정하면 되니까 상당한 문제는 아닌듯 싶어요 2018.04.23 11:3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