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대 골프 tsi의 순정 서스는 항상 불만이었죠. 타면 탈수록 어디서 이따위 허접한 서스를 붙여놨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농담을 조금 보태면, 운행 중 불안함을 자주 유발시켜 운전자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안전운전을 유도한다는 장점 아닌 장점이 있다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골프 tsi의 순정 서스는 100마력 초반대의 출력에 맞는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순정이 160마력인 tsi에겐 참 많이 부족하고 부족한 편입니다. 맵핑을 한 tsi는 말할 것도 없겠지요. 1.4 tsi의 가격을 생각해 조금은 이해해 보려고 해도 안전과 운동성능에 직결된 서스 셋팅을 이렇게 하는 건 정말 이해가 안 됩니다. 골프를 타면서 항상 서스펜션 튜닝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름의 해답을 찾았습니다. 이 글을..
오키나와 여행 중 ots에서 렌트한 차량인 도요타 아쿠아 하이브리드의 소감을 간단하게 써 봅니다 :) 생각보다 일본의 우핸들 운전은 금방 적응됩니다. 신호체계도 그리 복잡하지 않고요. 오른손만 이용해 운전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한다면 깜빡이 스위치 방향이 반대인 것도 크게 헷갈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오키나와는 U턴이 없고, 우회전 신호가 없는 경우 파란불일 때 진행하면 된다는 거. 고속도로는 안 달리고 국도로만 다녀도 무방합니다. 무엇보다 좌우 잘 살피고 안전운전 방어운전하면 지구상 어디라도 큰 문제는 없겠죠 ^O^ 1. 하이브리드의 강점, 연비는 역시 울트라. 25~30km/l는 보통일 정도. 연비가 좋기에 경차를 렌트하는 것보다 결과적으로 매리트가 있음. 2. 제동 시 발생하는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