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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량 유료 모델 ( The metered-paywall model )


1996년 ~ 2000년 은 주로 광고 수익의 모델, 

이 중 3% 정도만 디지털 신문 유료화 -> 실적 저조 -> 사라짐


2000년 이후 여러 언론사들이 유료 구독 모델 실시 했으나 경제 사정 및 독자들의 반감으로 참패

실제 전체 신문 사이트 방문자의 2%만 유료 구독 신청 -> 적자


2005년 뉴욕타임스 유료화 '타임셀렉트' 실시

-디지털신문의 속보, 헤드라인, 광고, 사설 등은 무료 개방

-칼럼, 특집 기사, 일요판, 과거 기사 검색과 읽기는 유료 구독으로만 접근하도록 

-그러나 2년 후 결국 폐기 -> 폐기 이유는 디지털 신문 방문자 수 감소


 뉴스 = 금전적 가치가 있는 재화, 

신문사의 재정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생존해야 함으로 유료화는 지속적으로 시도... 

이 때 등장한 것이 계량 유료 모델.



계량 유료 모델의 큰 줄기는 무료로 일정량을 읽으면 그 이후의 기사는 구독료를 지불해야 볼 수 있도록 설계



2010년 영국 더 타임스, 선데이 타임스는 계량 유료 모델 전격 실시 -> 며칠 후 90% 디지털 독자 잃어... 망함.



계량 유료 모델의 형태는...


1) 일정 갯수의 기사는 일부 무료 후 이후 기사들은 구독료 지불하도록 함

2)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통한 구독은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 제시

3) 유료 독자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방식

4)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를 읽고자 하는 경우 그 기사에 값을 지불하는 라 카르트(a la carte) 방식



광고모델-구독모델-계량 유료 모델로 다양한 디지털신문 유료화 노력 필요,


현실은 냉혹 -> 디지털신문이 유료일 경우 더 이상 읽지 않겠다는 독자가 70% 육박 (닐슨, 2010)





2. 유료화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디지털 신문의 특성 파악


(1)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수의 플랫폼이 존재

-각각의 플랫폼에 따른 독자들의 인지적, 감정적 관여도 달라


(2) 독자들의 지불 의사

-독자들의 디지털 구독료 지불 의사가 있는지 확인 필요

-독자들의 인식 변화 : 특화된 서비스나 재화를 적은 액수로(마이크로 페이먼트) 또는 선택적으로 지불하는 (셀렉티브 페이먼트)에 수긍하기 시작


(3) 디지털 신문의 내용과 가격 책정은 어떻게...

-독자들은 자신의 디지털신문 이용 경험을 최적화하려고 노력한다, 최소의 투자로 최대한의 이득을 얻고자 한다. 

-스스로 자신의 금전적, 시간적 투자대비 효과를 측정하고 신문사이트 이용, 앱, 태블릿을 통한 효용의 극대화를 측정한 후 지불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실행에 옮긴다.






3. 해외 언론사 유료화 모델


(1) 더 데릭

-1년 69달러, 6개월 39달러, 3개월 29달러

-1년 12달러, 6개월 6달러, 3개월 3달러 (종이 독자의 경우)

-유료화 실시 이후 첫해 전체 구독수익의 10%가 첫달에 얻어짐

-두번째 달 구독수익이 크게 늘어 27%에 이르러.. 그러나 세번쨰 달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같은 해 나머지 달은 계속 줄어듬. 3년간 지속됨








(2) 타임스 레코드

-지역 유료 디지털 신문 구독자 인구통계학 특성 연구 '아워 홈타운'의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신문의 주요 구독자층은 장년, 노년층

-메인 브런즈웍 지역 신문인 타임스 레코드가 유료화 실시 전 구독자 연력층이 45~54세 33%, 35~44세 19% 였는데, 유료화 실시 이후 65세 이상이 34% 로 주 독자층 차지, 55~64세가 31%, 45~54세가 20%

-유료디지털신문 지출하는 연령대가 여유 수입이 있는 장/노년층이라는 분석

-연령대가 높을수록 정보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음









(3) 콩코드 모니터 (규모는 작음)

-미국 뉴잉글랜드 지역신문 '콩코드 모니터' 2011년 5월 유료화

-시간 기준 소액결제 24시간 신문 볼 경우 1달러

-매달 17달러 지불 7일간 종이신문 구독, 디지털 신문은 무료 이용

-매달 9.99달러 지불 디지털신문만 무료

-종이 구독자, 주간25센트, 연간 17달러로 디지털신문 자유 이용

-일반 방문자들은 무료 회원가입 할 수 있고 매달 10개 기사 무료로 읽을 수 있음

-유료화 실시후 방문자수 3% 감소했으나 이후 상승, 유료 독자수 증가하면서 유료화 초기 이탈했던 광고주들 다시 계약

-디지털, 종이신문 모두 수익 증가

-클릭쉐어(clickshare)에 의뢰해 유료화모델 구축

-속보, 주식, 지역 영화정보 잘 보이도록 개편, 지역 소식만 유료화, 통신사 뉴스와 안내 광고 등은 무료



(4) 어거스트 크로니틀

-매달 6.95달러 유료화

-종이수독자는 추가 2.95달러 지불시 디지털신문 이용

-일반 사용자 10개 기사까지 무료화 (유료화 초기 25개까지 무료에서 조금씩 줄임)

-유료화 이후보다 무료 기사 이용수를 줄였을때 독자 감소가 두드러짐

-"독자들을 계량 유료 모델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교육"

-유료화가 보다 풍부하고 중요 뉴스와 정보를 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긍정적인 면 교육이 되면 성공할 수 있어...

-유료화 독자 확보로 광고주들에게 정확한 소비자 흐름 정보 전달 장점도... 타깃 광고 등..



(5) 털사월드

-2011년 4월부터 유료화

-종이+디지털 구독 : 종이 지면 및 웹, 태블릿, 스마트폰 모두 이용

매달 20달러 지불하는 경우 월~일 신문 배달

매달 15달러 지불하는 경우 목~일요일 신문 배달

매달 13달러 지불하는 경우 월~금, 화~토 신문 배달

매달 12달러 지불하는 경우 일요일 신문 배달


-디지털구독(웹, 태블릿, 스마트폰)

월 14.99달러 1년 구독 예약

월 15.99달러 6개월 구독 예약

월 16.99 달러 1개월 구독

킨들 사용자는 한달에 8.99달러, 14일 무료 체험 기간


-편집장 "유료화 모델의 중요한 요인은 가치 있는 뉴스 제공, 털사는 지역의 다양한 뉴스를 가치 있는 뉴스로 보고 안정적 보급된다고 판단했을때 유료화" 

-하루 80~90개의 뉴스 업데이트

-유료화 이전 독자들이 많이 읽는 뉴스 파악, 지역소식이 가장 경쟁력 있다고 판단



(6) 보이스 오브 샌디에고

-멤버쉽 캠페인

-기본 회원 연회비 500달러... 독자에 따라 줄여주기도 함

-지역 콘서트 티켓 무료 제공, 행사 입장권 제공등 다양한 혜택 제공

-회비 관리를 정직하게 함을 투명하게 보여줌으로 유료화 모델을 혜택 모델의 형태로 시행한 예



(7) 가네트 미디어그룹

-USA oday 등 82개 신문사 소유

-매출 실적 증가 - 계량 유료화를 통함

-아리조나 리퍼블릭, 무료 20개 기사, 이후 월 10달러 지불 웹, 스마트폰, 태블릿 이용 가능. 

-이메일로 소식지 발간해 일반 독자들보다 혜택, 

-종이신문의 PDF 판도 읽을 수 있는 혜택, 2달러 추가시 주말판 포함 종이신문도 배달받을 수 있음



(8) 더 데일리

-유료 태블릿 신문

-루퍼트 머독 창간

-실패 요인, 태블릿 이용 인구 증가 과대평가

-태블릿 이용 인구가 안정적 수치에 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료 구독 잠재 독자층이 있더라도 한계를 넘지 못함

-지면 기반이 없는 것도 중요한 문제(안정적 마케팅 부재, 매체 영향력 행사 부재)

-레티나 디스플레이에서 선명도 높은 사진, 그래픽 제공해야... 기술적 부담 숙제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고 해상도의 화면으로 디지털신문을 읽을 때 이용 만족도는 높아져... 

-더 데일리는 애플과 최적화된 신문화면 개발 완성하고 서비스...








4. 유료화 모델 마케팅


(1) 스폰서십을 통한 구독료 지불

-포드는 뉴욕 타임즈 독자를 무작위로 선택 1년간 디지털신문 구독료 대신 지불 

-MS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다운 이용자에게 훌루닷컴 비디오 시청료 대신 지불


(2) 기부형태의 지불 유료 모델

-50여개 미 대학 대학신문에서 주로 사용

-캠퍼스 외에서 접속시 일정액 기부를 요구


(3) 계량 유료 모델

-뉴욕타임스, 유료모델 배너광고, TV광고도 실시

-소비자들의 심리적 장벽을 없애기 위한 용어 선택에도 신중하게 하는 것이 중요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paywall 대신 paygate, value-meter 등...

-신문사의 재정적인 이유를 설명하면 독자들은 수긍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신문사 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유료화한다고 하면 독자들을 설득하는 데 적합하다





5. 디지털신문의 유료화 모델 시스템 구축 기술


적은 수의 클릭으로 구독을 마칠 수 있게...

무료 독자가 기사를 클릭했을때 더 읽기 위해 유료 구독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기술적 결함 없이 작동

구독 신청을 할 때 간단하고 쉽게 완성될 수 있도록 하는 시세틈 구축이 필요



(1) 프레스 플러스

-디지털신문사의 전자상거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출발

-유료화를 통한 광고수익과 구독수익을 동시에 상승시키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

-중소 디지털신문사 시스템 구축 3500달러 정도

-프레스 플러스 이용 신문사에서 통합 아이디 활용 가능

-독자 정보를 광고 판매에 이용


매달, 시간 당위 당 읽을 수 있는 기사 수 결정

특정 기사, 섹션을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게 

최신 기사 이용은 유료화, 시간이 지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도록 (예 6시간은 유료로.. 그 이후는 무료로..)

문단을 나눠서 일부 무료, 전문은 유료로

독자가 댓글을 이용하는 경우, 이메일로 속보 제공

지역신문의 경우, 지역 독자와 지역 외 독자의 구독 액수를 다르게 책정

웹 구독자는 스마트/태블릿 앱도 무료로 이용 또는 추가 비용 부과

개별 기사 이용에 대한 지불

하루, 일주일 분량 이용에 대한 지불

매월, 매년 갱신 주기시 자동 결제 되도록 하는 서비스

특정 섹션 이용에 지불하도록

종이, 디지털신문 구독료 지불 동시 처리

단건 기사 구매시 추가 기사를 보고자 할때 지불 액수를 알려주고 지불시 연결 서비스

특정 상품과 연계시 제품 판매를 위한 페이지로 연결하는 서비스

저널리즘 발전을 위한 독자들의 자발적 기부 서비스



(2) 디지털 페이미터

-수익 극대화 유료화 모델 제공

-디지털 비지니스 통합 모델인 '디지털 스펙트럼 모델'과 연계된 것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기본 개념

-독자들의 이용 행태 분석, 독자들과의 관계 유지 위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제공

-디지털 페이미터는 종이신문, 디지털, 스마트폰, 태블릿 모두 일원화한 서비스 제공



(3) 아워 홈타운

-PDF 파일 변환 방식도 이용

-HTML5, CSS3 통해 디지털 신문 유료화 시스템 구축



(4) 클릭쉐어

-프레스 플러스, 아워홈타운과 유사한 서비스

-종이신문 독자관리, 디지털신문 유료 독자 DB구축, 구독료 지불 마케팅 담당

-이용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제공

프리미엄 신문 내용 구분, 이메일, 미리보기 서비스 제공

섹션 이용에 따른 지불, 시간당, 하루, 일주일, 월, 년 기준 지불 방식 세분화

도네이션도 가능

번들 패키지 - 태블릿, 스마트폰 이용 가능하도록

클릭쉐어 구축 시스템 사이트 통합 계정 



※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인 2012 미디어동향 '디지털신문의 맞춤형 유료화 모델'의 내용을 일부 요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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