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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구글 디스커버의 유입의 급증으로 큰 폭으로 성장했던 사이트 트래픽이 7월을 기점으로 급락하며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졌다.
GA4(구글 애널리틱스4) 데이터 분석 결과, 트래픽 감소의 주 원인을 유입 채널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 기간 디스커버의 하락도 일정부분 영향을 끼치긴 했지만, 구글 검색 유입이 이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급감하며 전체 트래픽 하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챠트의 추이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여 놀랐다.
그럼 하필이면 왜 7월부터였을까.
25년 6월30일부터 7월 17일까지 진행된 구글 코어 업데이트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했다. 이는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가 검색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개선하는 정기적인 구글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다.
이번 업데이트는 구글 디스커버와 특수 스니펫 등도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관되게 ‘사람을 위한 콘텐츠’를 오래 유지하는 지에 대한 평가를 훌륭함으로 정의하고 있다.
※구글은 보통 연간 4회 정도의 업데이트를 진행…올해도 2번의 업데이트 추가 진행 예정
7월 구글의 코어 업데이트를 통해 우리 사이트가 크게 타격을 입은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겠지만, 사이트 전반의 품질 문제를 재점검해야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아래와 같이 ‘사용자를 위하지 못한’ 품질 저하의 징후들을 여럿 발견했기 때문이다.
⚡
저품질 콘텐츠로 인한 신뢰도의 하락, 저해상도 이미지, 의미 없는 이미지와 썸네일 반복 사용, 가독성 떨어지는 인포그래픽, 맥락에 맞지않는 유튜브 콘텐츠의 반복 노출, 관련성 없는 키워드의 과도한 반복 노출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은 구성, 일관성 없는 저품질 디자인, 인터페이스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팝업 및 과도한 프로모션, 균질하게 제공되지 못하는 서비스
백링크 감소, 콘텐츠 개방성 악화, 사용자 참여 하락 및 이탈 증가
원인을 찾았으니 문제를 개선해 나아갈 수 있다.
SEO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항상 본질에 있다.
나는 늘 그렇게 믿는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길 바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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